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금 관련주: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임박

소금이 언급되는 이유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하며 방사능유출에 대한 세계적인 우려가 생겼습니다. 이때 국내는 수산물에 대한 우려로 소금 사재기 현상이 생기며 소금 가격이 폭등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현재 일본 오염수 방류가 거의 확실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시금 방사능 유출에 대한 걱정이 소금에 대한 가격 폭등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생각으로 소금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소금 가격이 오르는 이유

국내 천일염 가격은 2018년을 기준으로 현재 대략 6배가량 증가했으며 가격증가 원인은 생산 면적 축소와 날씨입니다. 국내 소금 최대생산지인 신안에서 소금생산 면적이 현저히 줄었고 본격적인 소금 생산시기인 4월과 5월에 비가 자주 내려 생산량이 줄어들었다는 겁니다. 최근 몇 달간 소금 가격이 오른 이유를 해수부의 발표에 따르면 몇 달간 비가 많이 와 생산량이 줄었고 장마철을 대비해서 천일염 생산업체에서 소금을 바로 판매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가격이 한시적으로 오른 현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량도 줄었기에 사재기현상은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소금 관련주

소금 관련주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종목은 인산가, 대상홀딩스, 보라티알 입니다. 월차트에서 간단한 선긋기로 추세를 알아보겠습니다.

 

 

인산가-월주가
인산가 월차트

인산가 월차트

  • 2800원이 저항선으로 보이며 현재 돌파 시도 중입니다.
  • 앞선 2800원을 돌파시도할 때 발생한 거래량대비 유사한 거래량이 현재 보입니다.

 

대상홀딩스-월주가
대상홀딩스 월차트

대상홀딩스 월차트

  • 7000원과 12600원을 사이의 횡보 박스 흐름으로 보입니다.
  • 현재 7000원 하단부근에서 지지받고 있습니다.

 

보라티알-월주가
보라티알 월차트

보라티알 월차트

  • 10500원이 지지선으로 보이며 연두색 하락선을 돌파한 모습입니다.

 

요약

원전 오염수에 대한 걱정이 동일본지진때와 동일하게 소금수요를 폭증시키며 소금 관련 판매 하고 있는 기업에 수혜가 갈 것이라는 내용으로 관련주가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각 종목의 흐름이 변하기 시작한 부분도 있지만 큰 흐름에서는 변화 초기로 보입니다. 오염수에 대한 걱정이 큰 만큼 쉽게 사그라들만한 주제는 아닌 것으로 보이며 추후 다른 수산물에 대한 걱정으로 다른 기업 또한 반대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오염수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맞지만 과장된 공포를 유발해서 해결방안의 논의보다는 무조건적인 반대를 여론을 조성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오염수에 대한 걱정과 과장된 공포우려 조성을 경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에서 소금에 대한 반응이 나온 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게 좋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