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한국전자금융: 무인주차장, 전기차충전

관심받는 이유와 주요 사업

한국전자금융은 무인주차장 및 전기차충전 확대 기대감이라는 소식으로 관심받고 있습니다.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무인자동화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현금/ 모빌리티/무인솔루션의 무인자동화시스템 운영사업과 현금/유가증권/중요문서 등을 수송하는 현금수송사업, 출입통제/AI영상관제 기반의 영상보안솔루션 관련 사업이 있습니다. 이중 현금사업/모빌리티/무인화솔루션 사업부문이 주요 사업으로 총매출의 약 90% 정도 차고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금융-매출
한국전자금융 3개년 매출


무인 주차장, 전기차 충전

모빌리사업부문에는 주차사업과 전기차 충전사업이 있습니다. 주차사업은 대형쇼핑몰, KTX역사, 오피스빌딩 등에 무인주차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 사업은 아파트, 마트, 공공기관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차 사업>

(1) 산업의 특성
주차 사업은 심각한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등장한 신종 사업으로서 우리나라와 유사한 주차문제를 가지고 있는 일본에서는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사업입니다. 주차장 운영업체는 주차장의 무인화를 통하여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토지 보유자는 무인주차 사업자에게 주차장 부지를 임대함으로써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차량보유자는 적정한 가격에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추후 기술 발전 및 차량 관련 법규 변경에 따라 사업의 규모가 확대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무인주차장은 소규모 자투리 부지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므로, 무인주차장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차 규제가 강화되고 주차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화됨에 따라 주차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리 비용이 유인주차장보다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무인주차장을 통하여 합리적 가격의 주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바, 시장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주차 사업은 유가상승, 자동차 보유 규제 등 자동차를 소유, 운영하는 것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지 않는 한,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주차 사업과 관련되어 신규업체의 사업 진입을 어렵게 하는 제도적 장벽은 없습니다. 다만, 신속한 A/S를 위한 인프라 구축, 무인주차장비에 대한 투자 등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바, 이러한 점들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충전사업>

(1) 산업의 특성
전기차 충전사업은 친환경 중시 정책에 따른 E-mobility 전환으로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등장한 사업으로, 주차장 및 아파트 등 주요 충전 수요지에 전기차충전 인프라를 구축/운영하여 전기차 이용자에게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충전요금을 통해 수익을 얻는 모델입니다. 법령으로 건축물 전기차 충전기 의무수량 설치가 확대되어 건축물 소유자는 충전 설비를 무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전기차 보유자는 편리하게 충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 주차사업 등 타 사업과 연계가 가능하고, 전기차 보급을 위한 지속적인 정부 지원이 예상되는바, 미래 주요 사업으로 확대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기차 도입을 확대하기 위한 지속적인 정부 지원 정책, 자동차 제조사의 전기차 라인업 확장 등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충전사업자 회원을 활용한 추가 제휴서비스 확대 및 당사의 주차 사업과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전기차 충전사업은 전기료 상승 등 전기차를 소유, 운영하는 것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지 않는 한,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전기차 충전사업은 전기사업법에 전기신사업(전기차자동차충전사업)을 등록하여야 하나 등록기준을 충족하기 어렵지 않아 제도적 장벽이 낮습니다. 따라서 충전기 운영사 외 제조사, 설치/유지보수업체, 정유사, 주차장사업자 등 다양한 플레이어가 진입해 있으며, 올해 법령으로 건축물 전기차 충전기 의무수량 설치가 확대됨에 장소 선점을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신속한 A/S를 위한 인프라 구축, 충전 설비에 대한 투자 등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회수 기간이 오래 소요되는 점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월 주가 분석

한국전자금융-월주가
한국전자금융 월차트

월차트

  • 1번을 보면 큰 거래량을 동반한 급격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 2번을 보면 1번의 고점을 넘어섰지만 거래량을 보면 1번의 거래량과 비교에 보면 너무나도 미미한 거래량입니다.
  • 2번 이후 4500원을 지지하며 지지선을 만들었습니다.
  • 지지선을 바닥으로 연두색선으로 고점이 낮아지며 삼각수렴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 3번을 보면 삼각수렴의 상단을 돌파 시도하고 있습니다. 

 

일 주가 분석

한국전자금융-일주가
한국전자금융 일차트

일차트

  • 5500원과 7000원을 지지, 저항선이 보입니다.
  • 연두색선으로 고점이 낮아지며 하락추세를 만들었습니다.
  • 1번을 보면 5500원의 저항선과 연두색 하락추세선을 함께 돌파했으며 7000원 저항선 부근까지 상승했습니다.
  • 1번의 거래량을 보면 2번, 3번 거래량의 절반이상으로 큰 거래량을 동반했기에 하락하던 추세는 멈추었습니다.
  • 상승을 전제로 2가지 가능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7000원을 돌파하면서 며칠간 7000원 근방을 크게 이탈하지 않으며 재차 상승을 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5500원 부근까지는 아니지만 1번의 상승 절반정도 부근까지 거래량이 감소한 하락조정을 보이며 재차 7000원을 큰 거래량을 동반하며 돌파하는 경우입니다.

 

요약

한국전자금융은 영위하고 있는 다른 사업대비 무인 주차장과 전기차충전 사업에서만 매출 상승여력이 크게 있습니다. 최근 3년의 매출현황을 봤을 때 무인주차장과 전기차충전 부분에서 정확하게 얼마큼 매출상승으로 이어졌는지는 파악되지 않지만 모빌리티사업이 포함된 매출 부분이 상승했기에 기대를 가져보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실제 전기차 사업이 커지고 있는 시점이기에 충전사업은 수요에 의한 필수적인 공급사업으로 경쟁에서 일정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면 매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월차트를 보면 하락하던 주가가 추세변화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일차트로 세부적인 흐름을 봐도 하락하던 추세는 최소 횡보흐름으로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상승을 전제로 주가를 파악했지만 상승이 아닌 긴 시간의 횡보흐름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