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한솔테크닉스( 페라이트, 희토류 )

한솔테크닉스 기업 로고
한솔테크닉스

 

희토류와 페라이트

요즘시장에서 주목되는 이슈가 희토류와 페라이트입니다. 희토류가 주목받는 건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중국에서 희토류 수출금지입니다. 희토류는 각 전자장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물질로서 전자장비 생산에 들어가는 총량 자체는 미비하지만, 꼭 있어야 하는 물질입니다. 국가마다 영토마다 희토류를 보유하는 나라도 있지만 중국에 희토류가 무기가 되는 것은 매장량도 상당하지만 가공해서 유통하는 세계 시장 비율 때문입니다. 희토류를 전자제품에 사용하기 위한 가공단계에서 많은 양의 유해물질이 배출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그리고 가공기술력에서 중국이 우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희토류를 세계 시장 유통 비율이 낮게는 80% 많게는 90% 이상을 충당해 왔기에 미국 등 다른 서양국가에서 중국의 견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희토류를 생산가공하면서 중국이 가진 무기를 상쇄시키려고 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해결될 비율자체를 아닙니다. 그렇다면 희토류를 사용 안 한 장비를 개발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점과 해결방안에서 착안한 것이 희토류의 대체제 페라이트마그넷입니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희토류를 대신해 페라이트'(Ferrite·영구자석)로 모터 구동방식을 전환하겠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실제로 이용하는 차량에 적용할 수가 있다는 내용이며 이는 기업들의 매출에 영향을 직접 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페라이트 관련된 회사들이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관심을 두어야 하지만 모든 종목의 관심을 둘 수는 없습니다. 현재 가장 주목받지만, 글을 작성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거래정지가 되어있어 손댈 수 없는 기업인 삼화전자입니다.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 있겠지만 너무 많은 상승이 나왔고 언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는 시일이 지나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이슈를 가지고 상승하는 종목이 있다면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이중 이제 막 관심을 받기 시작한 기업인 한솔테크닉스를 얘기해 보겠습니다.

 

기업 소개와 주요 사업

한솔테크닉스는 전기 전자부품 및 에너지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서, 주요 제품으로는 디지털 파워, 휴대전화, 태양광 인버터, 무선 충전 모듈, 자동차 전장, 태양광 모듈, LED 웨이퍼 등이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백라이트유닛(BLU) 28%, 태양광 모듈 31%, 인버터 33%, LED 잉곳・웨이퍼 8%가량입니다. 또한 TV 및 생활가전, 무선 충전, 태양광, LED 소재 및 휴대전화 조립사업(EMS)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PMD사업(파워 모듈 디바이스), ES 사업(에너지 솔루션), 휴대전화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2,000억~3,000억 가량의 규모이며, 매년 수백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솔테크닉스는 여러 소식으로 상승을 이끌어 왔는데 그 뉴스를 보면 '반도체 부품 사업영역 확대', '러시아 수출 금지 검토 사파이어 중국에서 조달'과 같은 뉴스가 있었습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2016년에 페라이트 적층 시트 특허라는 소식으로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주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솔테크닉스의 큰 흐름 분석

한솔테크닉스 월차트
한솔테크닉스 월차트

월 차트를 보겠습니다. 53000원을 저항선이 있고 연두색선으로 저가상승흐름을 보였습니다. 1번을 보면 상승흐름의 지지선을 무너뜨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번 이후 4500원의 지지구간을 만들면서 횡보흐름을 보입니다. 단기간의 흐름도 중요하지만 큰 흐름을 파악하는 건 확신을 갖기 위한 하나의 근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솔테그닉스의 세부 흐름 분석

한솔테크닉스 일차트
한솔테크닉스 일차트

일 차트를 보겠습니다. 20년 말에 상승을 마무리하고 하락으로 이어져 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락은 연두색 선으로 판단하면 눈에 쉽게 보입니다. 2번과 3번을 보면 7,530원(검은색)을 저항으로 뚫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번과 3번을 언급하는 이유는 거래량입니다. 주가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는 구간에서의 자리는 의미가 크지 않다고 봅니다. 1번을 보면 연두색 선을 돌파했으나 7530원을 종가로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위치만 따졌을 경우는 완전한 돌파를 못했기에 관심을 두어야 하나 생각이 들겠지만 거래량 때문에 관심을 두고 봐야 합니다. 2번의 거래량이 터진 부근에서 아주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상장하고 난 뒤 가장 큰 거래량이 터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왜 큰 거래량이 발생했을까요? 그 큰 거래량을 1번의 거래량이 넘어서면서 신고거래량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물론 2번의 고점 또한 돌파해 줬습니다. 상승 추세가 시작되지는 못하더라도 큰 하락은 이제 끝났다고 생각됩니다. 주가의 위치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거래량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누군가가 돈을 써서 올렸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요약하자면 16년에 발표된 특허기술을 지금에야 다시 언급되고 있고 상승시도가 보였고 그 상승시도가 큰 거래량을 동반하고 있다면 관심을 두기에 충분한 기업이라고 보입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루코 (현대로템, 네옴시티)  (0) 2023.05.03
웨이브일렉트로 (방산)  (0) 2023.05.03
이스트소프트 (A.I.)  (0) 2023.05.02
성신양회( 시멘트, 네옴시티 )  (0) 2023.05.02
한미글로벌 ( 네옴시티 )  (0) 202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