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웨이브일렉트로 (방산)

웨이브일렉트로 기업 로고
웨이브일렉트로

 

기업 소개와 주요 사업

웨이브일렉트로는 1999년 설립된 전문적인 무선통신모듈 및 전력증폭기제조업체입니다. 이동통신기지국, 중계기용전력증폭기 및 핵심모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방위사업에서는 정밀타격용유도무기체계의 개발 및 생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웨이브일렉트로닉스는 이동통신인프라구축에 이바지하여 왔으며, SKTelecom과 KTF, 그리고 LG와 같은 대표적인 이동통신사업자들과 협력하며 발전해 왔습니다. 이 회사는 무선통신시스템의 RF송신부의 핵심모듈을 공급하는 전문업체로, 기존시스템에 대한 유지보수수요가 존재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유기발광다이오(OLED) 디스플레이패널 관련 신제품(증착용 MASK) 개발 및 제조/판매하는 디스플레이 신사업을 진행했으나 21년 마스크산업을 매각하고 자금을 확보로 군장비용전원공급장치전문업체인 아데나를 인수했습니다.

 

방산 사업 확장

23년 초 공시로 LIG넥스원과'유도무기 GEU.MISSILE사업용 부품공급계약'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해외방산수출을 시작하는 계기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국내통신산업으로 매출을 만들어내던 기업에서 통신산업 이외에 방산으로 국내와 수출을 통한 매출증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사 내의 예상으로는 2년 후통신부문매출 보다 방산쪽매출이 우위에 놓이고 된다고 예상한다고 하나 지켜봐야 할부분인 듯합니다. 기업의 주가는 실제매출의 통한 꾸준한 우상향의 기업성장이 될 수도 있겠지만 큰 이슈를 통한 기대감으로 급격한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국내 부분에 치중된 매출로 인해 그 수익성이 제한되었다면 해외의 시장을 통한 잠정적 예상매출확정을 통한 긍정적 매출영향으로 주가는 먼저 반영되어 상승을 끌어내 기도합니다. 23년 3월 사우디국방부장관과 윤대통령의 만남이 통해 방산협력을 적극논의하겠다는 메시지는 결국 방산기업으로서는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국가적 산업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주가 흐름 파악

웨이브일렉트로 주가
웨이브일렉트로 일봉

2만 원대에서 형성되었던 주가는 20년 이후 급락하며 최저가 2,580원을 형성하며 그 이후는 보시는 바와 같이 형성되었습니다. 급등락이 정말 심한 종목입니다. 또한 이상한 점이 많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만큼 위험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이런 기업을 언급하는 것은 투자를 결정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기업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는 누구든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막상 스스로 투자의 판단 여부를 결정할 때는 무지성 투자가 되기에 알고 계시더라도 한 번 더 언급을 통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습니다. 이상한 점이 많은 종목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홍박스로 표시된 부분은 하한가로 큰 급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 분홍박스에서는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면서 하한가의 급락을 맞이했지만, 그 이후 무색하게도 몇 달에 걸쳐 급등이 나오는 흐름이 보여줬습니다. 누가 봐도 이상합니다. 두 번째 분홍박스의 또한 잘 오르던 상승세가 갑자기 하한가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저 정도의 하락이라면 이제는 상장폐지가 다시 오는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생각이 듭니다. 다음으로 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주가 흐름과 거래량

웨이브일렉트로 거래량포함 주가
웨이브일렉트로(+거래량)

매번 언급하지만 거래량입니다. 상승을 이어가던 중 급락(분홍색동그라미) 이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이어졌고 이제는 상승추세의 가능성이 없어진 종목으로 여겨져도 문제없는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급락 후 더 큰 급락은 없었으며 횡보를 근 1년 반에 걸쳐서 주가가 형성되었습니다. 횡보는 주황색선 사이의 박스형태로 보시면 쉽게 보입니다. 그리고이 박스형태에서 화살표의 방향으로 급락이나 올만한 형태였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했습니다. 4월을 기점으로 자사주매입을 통한 공시와 함께 박스추세를 살짝 벗어나더니 추세가 변환될 조짐을 보였으며 5월 3일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추세로 변환된 거로 보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방산주들과는 흐름이 조금 다르긴 합니다. 거래대금도 충분치 않고 호가창도 얇아서 변동폭의 위험을 안고 있는 이런 종목은 언제든 과거이력에서와 같이 급락이 있을 수 있기에 조심하셔야 한다는 걸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