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지지와 저항선: 주식 거래에서 실패하지 않는 비결

돌고 돌아 다시 지지와 저항?

차트에 대해서만 얘기하자면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뭔가 아주 특별한 만능지표가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대단한 보조지표들이 존재하는 줄 알고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지표를 대입한 몇십 개의 주식차트를 살펴보고 이게 잘 맞는 것 같다면서 뭔가를 찾아냈다고 확신을 가지고 매매를 했습니다. 수익이 나기도 했지만 결과는 뻔합니다. 또다시 내가 모르는 것뿐 상위권만 쓰는 특별한 뭔가의 지표가 있을 거라는 생각에 이번에는 아예 새로운 보조지표를 만들고 다시 결과는 뻔하디 뻔한 결과가 반복합니다. 밤을 새우며 잠을 줄여가며 열심히 공부한 방향이 돈을 벌어다 주는 공부방향이 아니었습니다.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너무 뻔해서 넘어가 버립니다. 그리고 주식장이 열리고 1시간에 20% 이상 가는 종목들이 우수수 나오면 초초해지고 나만 이 상승에서 수익을 못 챙기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누가 등 떠민 것도 아닌데 내 피 같은 돈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매수해 버립니다. 거기가 고점인지 모르고 말입니다.

 

뭔가 특별한 지표가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뭔가 특별한 지표를 찾고자 하는 노력 대신에 누구나 시간을 들이면 할 수 있는 선긋기를 해보는 겁니다. 모든 지표를 지워서 선입견을 없애고 가로선과 대각선으로 차트를 크게 파악하는 겁니다.

 

지지와 저항을 이해하자

지지와 저항선은 주식 거래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주가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실패하는 거래를 피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지지선은 주식 가격이 하락한 후 일시적으로 멈추고 반등하는 지점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식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많은 매수 주문이 발생하여 시장에서 매도 주문을 상쇄시키는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지지선을 만나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크므로, 많은 사람들이 해당 지점에서 매수 포지션을 취하곤 합니다.

반면, 저항선은 주식 가격이 상승한 후 일시적으로 멈추고 하락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많은 매도 주문이 발생하여 시장에서 매수 주문을 상쇄시키는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저항선에 도달하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크므로, 많은 투자자들이 해당 지점에서 매도 포지션을 취하곤 합니다. 실제 차트를 통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차트의 지지와 저항

연습차트
연습차트

모든 지표를 지우고 지지받고 저항받는다고 생각하는 부근을 선으로 그어봤습니다. 처음에 선긋기를 하시면 어디에 기준을 두고 그어야 할지 몇 개를 그어야 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어도 상관없습니다. 선을 이리저리 움직여가며 많이 부딪히는 것 같다고 생각이 되는 부분을 아무렇게 그어보시면 됩니다. 저와 달라도 괜찮습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차트 하나를 예로 올려서 보여드리지만 관심 있는 여러 종목을 해보셔야 합니다. 많이 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그럼 선긋기를 한 후 이후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연습차트1

뭔가 보이나요? 이때까지 특별한 지표를 찾아다니고 의존하셨다면 다른 방향으로 차트가 보이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내가 차트를 잘 파악하고 싶고 여기까지 글을 읽으셨다면 눈으로만 보지 말고 관심 있는 종목을 가지고 선긋기를 해보기 바랍니다. 실천한다면 차트 파악이 잘 안 되는 사람은 평소에 보이지 않던 무언가가 보일 것입니다.

 

이 지지와 저항이 만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지지와 저항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확률이 높다는 것이 무조건 맞다는 동등의 개념은 아닙니다.  돈을 많이 썼던 구간이기에 다음구간에서도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저 확률이 높은 자리에서 생각한 방향대로 흘러간다면 수익을 얻으면 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과감하게 손절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