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중-러 극동노선 가스관 건설 합의에 밸브기업 화성밸브의 주가 방향

중-러 극동노선 가스관 건설 추진

2023년 5월, 중국과 러시아는 베이징에서 중-러 극동노선 가스관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가스관은 러시아의 천연가스 수출을 다변화하고 중국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세계 최대의 천연가스 생산국이지만, 유럽에 집중된 수출 구조로 인해 수출의 안정성이 취약합니다. 중국은 경제 성장에 따라 천연가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러시아산 천연가스는 중국의 에너지 안보에 중요한 자원입니다.

 

가스관 건설에 따른 화성밸브의 수혜

화성밸브는 가스, 석유, 화학 플랜트에 사용되는 밸브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밸브는 가스관, 석유, 화학 플랜트의 안전과 효율성을 위해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화성밸브는 국내 밸브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화성밸브는 가스관 건설에 요구되는 다양한 밸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러 극동노선 가스관 건설에 실제 사업의 참여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밸브를 공급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화성밸브는 러시아에 가스관 밸브를 10년 전 인증을 받아 수출해 온 이력이 있는 기업니다. 가스관 건설을 통해 수출 비중 확대된다면 화성밸브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월 차트의 주가 분석

화성밸브 월차트
화성밸브 월봉

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월차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1번을 보면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상승이 나왔으며 상장 후 신고가였던 2번의 고점까지 돌파해 준 모습입니다. 1번 이후 4600원의 지지선을 만들며 횡보구간에 접어들었습니다. 3번을 보면 지지선의 반등과 함께 1번에서 있었던 거래량과 비슷한 거래량을 발생시키며 횡보를 흐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계기를 주었습니다. 4600원의 지지선이 크게 이탈하지 않는다면 다시 한번 상승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 차트의 주가 분석

화성밸브 일차트
화성밸브 일차트

세부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차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일차트상 큰 흐름은 주황색선을 보면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락추세이지만 저가와 고가를 같이 낮추어가는 흐름이 아니라 고가 부분만 낮추어가는 삼각수렴의 형태로 보입니다. 1번을 보면 4500원이라는 바닥지지선을 형성하고 있고 6000원의 저항대를 가지고 박스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000원을 돌파시도하려는 흐름을 몇 번 보이지만 실패했습니다. 현재 큰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저항대인 6000원을 크게 돌파하고 있으며 1번 구간에서 있었던 최고거래량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1번의 박스흐름을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말입니다. 큰 추세의 주황색선을 돌파하지는 못했지만 상승흐름이 이어져 추가적으로 주황색 저항 부분을 돌파 후 안착한다면 큰 추세를 예상됩니다. 현재 흐름에 관심을 두고 지켜보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