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부장 으뜸기업이었던 신화인터텍

소부장 으뜸기업?

2019년 일본이 수출규제를 통해 한국을 압박했을 당시 자국 기술 개발로 일본의 압박에서 벗어나겠다는 취지로 2021년 제조업의 기반을 둔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우리나라 제조산업의 뿌리인 소재, 부품, 장비의 앞 글자를 줄여 소부장이라고 하고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소재와 자동차 부품, 제조를 위한 제조 장비 등의 사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을 지원했습니다. 그 당시 일본에서 전량 수입되었던 것 중 배리어 필름이 있었고 신화인터텍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퀀텀닷(QD) 패널에서 방오, 방수에 필수적인 배리어 필름이 필요 없는 배리어리스(Barrierless) QD 필름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면서 소부장 으뜸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업 주요 사업

효성그룹 계열사로 효성화학이 최대주주로 되어있습니다. 광학 Film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광학 Film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70%를 상회합니다. Mobile OLED Tape 사업부는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주요 소재부품입니다. TV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소니, 디스플레이 제조사인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삼성전자 QLED TV에 들어가는 퀀텀닷(QD) 필름을 주로 생산합니다. 스마트필름으로 신산업인 메타버스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 미국 에피톤과 같이 3D XR HUD 광학 모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애플, 구글이 올해 3월 AR글라스 잠정 개발 포기 선언을 하면서 글라스 부분에 대한 사업성이 지속될지 조금의 의문이 들지만 자동차 업체 등 다른 기업과 협력 가능한 부분이 보이기에 기업의 노력에 따라 추가 사업성의 여부가 판단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재무와 사업내용을 더 자세히 파악하고 싶다면 신화인터텍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가 큰 흐름

신화인터텍 차트
신화인터텍 월봉

큰 흐름의 추세를 보기 위해 월봉을 가져왔습니다. 상장 후 큰 상승이 2번 발생했고 하락 후 횡보의 구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1,500원과 6,600원 큰 박스 흐름 속에서 주가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1번을 보면, 박스의 흐름 중 상장 후 이때까지 발생한 적 없는 거래량이 생기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만약 6,600원 이상의 고가 형성 흐름이 나왔다면 더 좋았겠지만, 역사적인 거래량을 발생했다는 점만으로도 상승 흐름의 저점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따라서 검은 선의 추세를 따라 점차 저점을 높이는 흐름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가 세부 흐름

신화인터텍 일봉차트
신화인터텍 일봉

세부적인 흐름을 보기 위해 일봉을 가지고 왔습니다. 1번을 살펴보면 월봉그림에서의 1번과 같은 구간에 해당하며 큰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급격한 상승흐름을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하락추세를 만들며 하락박스를 형성했으며 주황색박스선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번을 보면 하락추세를 돌파하는 흐름과 앞의 하락추세 속에서 매물로 작용하는 2번 구간인 3,400원을 같이 돌파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량 부분인 3번을 보면 흐름으로는 돌파를 만들어냈지만, 거래량은 점차 줄어드는 양상입니다. 이는 매도는 없고 매수만 약하게 있다는 말이고 매도세든 매수세든 변화의 폭이 클 수 있는 말이기도 합니다. 2번에서 돌파하지 못한 주가가 4번에서 돌파가 나오면서 3,400원 부근에서 앞으로 어떻게 주가가 형성되는지 지켜본다면 좋은 흐름이 나올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